과거에는 제거한 디스크를 복원하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척추가 변형되거나 흔들리는 현상을 방지하는 데만 목적을 두고 척추뼈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골융합술만을 주로 시술했지만
인공디스크의 개발로 원래의 디스크를 제거한 환자들도 허리를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척추를 안전성 있게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인공 디스크의 장점
1) 디스크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합니다.
2) 인공디스크를 삽입한 후에도 허리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으며
이물감 없이 건강하고 편안한 허리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기존의 골융합술은 뼈가 완전히 융합돼 회복되기까지 1년 이상이 걸렸으나
인공디스크 시술 일주일 후부터는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합니다.
4) 5~7 일 정도의 입원으로 충분합니다
수술방법
피부를 최소한으로 절개하고 절개된 부위로 수술할 디스크 부위로 접근 수술기구를 이용해 손상된 디스크를 들어낸 다음 그 자리에 미리 제작된 인공디스크를 이식하는 것입니다.
PDN은 뒤로 수술하며 SB Charite는 앞으로 수술합니다.
인공디스크 수술의 적응증
퇴행현상으로 디스크 모양이 찌그러져 척추 간격이 좁아진 환자
척추변형이나 척추가 흔들리는 척추 불안정증이 동반되는 환자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등을 6개월 이상 시행해도 효과가 없는 디스크 환자
수술 후 관리
1) 인공디스크만을 이식한 경우에는 수술 후 약 6시간 후면 보조기 없이도 걸어 다닐 수 있을 만큼 회복이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2) 입원기간은 수술 상처의 상태, 환자가 불편하게 호소하는 증상 또는 개인 사정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수술 후 5~7일입니다.
3) 척추 불안정증 때문에 인공디스크 성형술 후 골 융합술을 하는 경우라면 척추뼈가 붙을 때까지 안정을 취해야 하므로 입원기간은 조금 길어집니다.
4) 대체로 수술 후 첫 한 달 동안은 되도록 물리적인 심한 운동은 삼가합니다.
5) 요통이나 다리의 통증을 유발시키지 않는 범위내에 적당한 활동은 가능합니다.